청소년 연말정산


Scope Book design

Date 2018.09~2018.12 

Client 유쓰망고(with 강진향, 박재형)

BRIEF | 2018년, 여러분의 삶에 영향을 준 사건은 무엇인가요?

[청소년 연말정산]은 청소년들이 선정한 ‘올해의 소셜 이슈 BEST 10’과, 각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활동하는 청소년 팀의 메시지를 스티커 속에 담은 프로젝트입니다. 본 프로젝트는 10대 청소년들의 목소리를 전하고자 기획되었으며, 도트윈스튜디오는 전체 디자인을 맡았습니다. Concept ‘연말정산’은 사회인들이 한 해를 정리하는 하나의 과정입니다. 이를 컨셉으로 차용하여 기획한 [청소년 연말정산]은 청소년들에게 일 년간 관심 가졌던 사회 이슈를 정리하는 시간을 선사하고자 하였습니다.

Concept
‘연말정산’은 사회인들이 한 해를 정리하는 하나의 과정입니다. 이를 컨셉으로 차용하여 기획한 [청소년 연말정산]은 청소년들에게 일 년간 관심 가졌던 사회 이슈를 정리하는 시간을 선사하고자 하였습니다.

Concept(사회 이슈공제신고서/청소년사회혁신가공제신고서)

도트윈스튜디오는 연말정산이라는 주제의 시각적 직관성을 중심으로 구성과 포맷, 컬러 컨셉을 잡았습니다. 먼저 스티커와 설명서를 담는 봉투는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크라프트 우편 봉투의 시각적 요소를 살리되 크기에 변주를 두어 색다르게 제작하였습니다. 또한 ‘사회 이슈공제신고서/청소년사회혁신가공제신고서’라는 이름의 설명서는 사회인들이 흔히 사용하는 연말정산용 신고서의 포맷을 바탕으로 작업하였습니다. 먹 1도로 인쇄되는 일반적인 서류 양식의 느낌을 살리고자 설명서에 쓰이는 색을 푸른 계열 1도 컬러로 정하였으며, 설명서를 통해 프로젝트의 주체인 ‘사회에 관심 있는 청소년’이 정돈되면서도 젊은 이미지로 전해지도록 디자인하였습니다.

WHO THAY ARE

‘유쓰망고’는 2017년 8월에 종료된 ‘아쇼카 유스벤처 프로그램’의 콘텐츠 라이센스를 이어받아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비영리단체입니다. 기존에 형성된 교육자 네트워크(24개 도시, 200개 이상의 학교, 2,000명 이상의 청소년 참가자)를 기반으로 전국 청소년 체인지메이커 무브먼트 확산을 위한 활동을 합니다. 또한 청소년들이 직접 사회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활동을 스스로 기획하여 진행하도록 돕습니다. 유쓰망고에서 [청소년 연말정산]의 콘텐츠 기획을 맡았고, 그것을 바탕으로 도트윈스튜디오가 디자인하였습니다.

VALUE POINT

‘체인지메이커’란 사회에 변화를 만드는 사람들 혹은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퍼뜨리는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도트윈스튜디오는 체인지메이커를 양성하고 교육하는 일이 더 나은 사회를 만드는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사회에 필요한 프로젝트를 직접 기획하고 실천하는 ‘청소년 체인지메이커’가 관심 갖는 사회문제를 아카이빙한 자료는 사회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물이 될 것이라 판단하였습니다. 이러한 판단을 바탕으로 참여한 프로젝트가 [청소년 연말정산]입니다. 청소년들이 직접 선정한 사회 이슈와 이에 대한 그들의 목소리를 담은 [청소년 연말정산] 스티커가 매년 아카이빙 된다면, 사회 문제를 바라보는 청소년들의 시선을 매해 파악하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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