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EYE PROGRAM


Scope Program design

Date 2014.08 ~ 2014.11 

Client WORK WITH 정현진, 배윤슬, 이다진

BRIEF | 시각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이 함께하는 놀이 프로그램

[메이아이 프로그램(MAYEYE PROGRAM)]은 시각장애에 대한 올바른 인식 형성을 도모하며 ‘장애에 대한 차별 없는 세상 만들기’를 목표하고 있는 오감 놀이 프로그램입니다. 도트윈스튜디오는 [메이아이 프로그램(MAYEYE PROGRAM)]의 총괄 디자인을 맡았습니다. 프로그램은 시각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이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서로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이루도록 유도하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아동들이 오감을 이용한 창작을 통해 창의력 증진과 감각 발달을 경험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습니다.

CONCEPT
[메이아이 프로그램(MAYEYE PROGRAM)]은 주차마다 해당된 감각을 다양하게 느껴볼 수 있는 ‘감각 워밍업’으로 시작됩니다. 이후 감각을 이용한 창작 활동이 진행되며, 창작물에 대한 참여 아동들의 생각이 공유되는 시간으로 마무리됩니다. 2014년 하반기 [메이아이 프로그램(MAYEYE PROGRAM)]은 시각장애 아동 8명과 대학생 자원봉사자 16명이 함께 진행하였으며, 시각장애 아동과 정안 아동이 함께하는 프로그램은 1회차로 이루어졌습니다. 도트윈스튜디오는 프로그램의 모든 내용이 언제 어디서든 적용될 수 있는 프로그램 키트의 프로토타입을 디자인하였으며, 감각별로 층이 나뉘어진 키트는 프로그램 진행 시 필요한 재료들로 구성하였습니다. 

VALUE POINT

장애에 대한 고정된 인식은 그것을 경험하지 못한 편견에서 비롯합니다. [메이아이 프로그램(MAYEYE PROGRAM)]은 대상에 대한 인식이 고착되기 전인 시각장애 아동과 정안 아동이 함께할 수 있도록 하여, 서로의 특성을 몸소 경험하고 친구가 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고자 기획되었습니다. 도트윈스튜디오 역시 본 프로그램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아이들에게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시각’과 상관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놀이 장치들을 디자인해 시각장애 아동과 정안 아동이 평등한 조건에서 같은 기쁨을 나눌 수 있도록 돕고자 하였습니다.

© 2015 - 2019 by DOTWEEN STUD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