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가, 학교에 가다


Scope Book design

Date 2018.11

Client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BRIEF | 사회문제를 해결해나갈 청소년들을 위한 ‘워크북’, ‘스토리북’, ‘가이드북’

[사회적기업가, 학교에 가다]는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에서 2018년도 창업교육 활성화 방안의 일환으로 주관한 청소년 기업가 체험 프로그램으로, 도트윈스튜디오는 본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사회적 문제 해결형 워크북에 대한 개발 및 디자인 총괄을 담당하였습니다. 워크북의 전체 디자인은 청소년들이 프로그램을 통해 활동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워크북’부터 청소년들의 사회문제 해결 사례를 볼 수 있는 ‘스토리북’, 그리고 이들을 지도하는 선생님들이 볼 수 있는 ‘가이드북’까지 세 가지로 나누어 기획하였습니다.

Concept(워크북 - 단원별 구성)

[사회적기업가, 학교에 가다]의 워크북은 ‘WHERE’, ‘WHAT’, ‘WHO’, ‘WHY’, ‘WHEN’, ‘HOW’, “STORYTELLING’의 과정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워크북을 사용하는 청소년들이 각 단계를 거치면서 사회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 나갈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습니다.

Concept(워크북 - 전체 디자인)
워크북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활동들을 활동지 형식으로 디자인한 책입니다. 현장에서 인쇄하여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A4 규격으로 제작하였으며, 예시 페이지까지 함께 마련해 청소년들의 활동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습니다.

Concept(워크북 - 유연하게 변화하는 캐릭터 디자인)
워크북 속 각 단원에는 ‘꼭 알아둘 키워드!’라는 과정이 있습니다. 청소년들이 해당 단원에서 꼭 알아야 할 키워드를 설명해주는 과정으로, 키워드에 관해 다양하게 상상할 수 있도록 추상적인 이미지를 바탕으로 디자인하고자 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화 가능한 캐릭터의 기본형과 각 키워드에 맞는 변형들을 작업하였습니다.

Concept(스토리북 - 사회의 변화를 만든 청소년들의 이야기를 담은 사례집)

스토리북은 사회문제를 해결한 청소년들의 이야기를 담은 사례집입니다. 스토리북을 읽는 청소년들이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 사회문제에 접근하고 고민하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스토리북의 전체적인 컬러감은 워크북과 동일하게 잡았으며, ‘변화를 만든 방법’과 ‘변화의 임팩트’가 시각적으로 구분될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습니다.

Concept(가이드북 - 프로그램을 지도하는 선생님들을 위한 가이드북)
가이드북은 선생님들이 청소년들에게 본 프로그램을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책입니다. 가이드북 안의 워크북에는 각 단원별로 가이드할 시 청소년들에게 어떠한 부분들을 강조해줘야 하는지 쓰여 있으며, 스토리북에는 어떠한 부분들이 핵심 내용인지 기재되어 있습니다.

WHO THAY ARE

‘유쓰망고’는 2017년 8월에 종료된 ‘아쇼카 유스벤처 프로그램’의 콘텐츠 라이센스를 이어받아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비영리단체입니다. 기존에 형성된 교육자 네트워크(24개 도시, 200개 이상의 학교, 2,000명 이상의 청소년 참가자)를 기반으로 전국 청소년 체인지메이커 무브먼트 확산을 위한 활동을 합니다. 또한 청소년들이 직접 사회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활동을 스스로 기획하여 진행하도록 돕습니다. 유쓰망고에서 [사회적기업가, 학교에 가다]의 콘텐츠 기획을 맡았고, 그것을 바탕으로 도트윈스튜디오가 디자인하였습니다.

VALUE POINT

도트윈스튜디오에게 [사회적기업가, 학교에 가다]는 매우 의미 있는 작업이었습니다. 우리가 만든 책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일이 꼭 필요한 일이라는 것을, 그리고 당사자인 청소년들도 그 일을 충분히 해낼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하며 사회문제 해결에 대한 관심 확대와 참여 유도에 기여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청소년들을 위한 사회문제 해결 프로젝트’를 교육하는 자료가 국내에서도 개발됐다는 것, 나아가 교육부의 후원을 바탕으로 제작됐다는 것은 사회적으로 매우 유의미하고 고무적인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그 변화에 도트윈스튜디오가 기여하게 되어 영광이었으며, [사회적기업가, 학교에 가다] 작업이 앞서 언급한 프로젝트 교육 자료의 새로운 표본으로 자리매김하리라 믿습니다.

© 2015 - 2019 by DOTWEEN STUD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