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TWEEN | POP-UP SHOP INTERIOR + BRANDING
  • 2016-07-12 02:28:28
  • HIT : 1447


도트윈 진심제작소를 준비하며

도트윈의 첫 팝업스토어 [도트윈진심제작소]를 준비했던 기록들을 하나하나 담아내보려고 합니다. 도트윈 진심제작소는 [언더스탠드에비뉴이기에 가능한 도전, 진심제작소]라는 이름과 함께 기획되었습니다. “화물 수송에 주로 쓰는, 쇠로 만들어진 큰 상자”의 정의인 컨테이너를 통해 도트윈은 "진심을 제작하고, 전달하자”하는 목적으로 [도트윈 진심제작소]이 탄생하게 됩니다. “컨테이너”라는 공간적인 의미를 살리고자 했던 생각 + 유형의 제품, 그 이상의 가치를 판매하고자 했던 생각이 위의 공간을 상상하게 했습니다. 그렇게 진심제작소는 “진심이 머무는 공간”이라는 의미를 담아, 많은 사람들의 진심이 모이고, 보관되고, 또 공유되는 공간이 되기를 기대했습니다.

 


 

시작은 이러했다.
도트윈 진심제작소의 초기기획은 위와 같았습니다. 단계별로 구성된 진심제작소는 흐름이 있는 공간구성으로, 소중한 사람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소중한 사람에 대한 진심을 구체화해보고, 이를 담아갈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이후 도트윈이 제공받은 공간은 10T컨테이너(5.64m X 2.13m / 12제곱미터)였습니다. 그렇게 저희는 새로운 공간기획과 함께 도트윈 진심제작소를 디자인하기 시작했습니다. 가장 먼저, 도트윈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주고싶은 경험과 생각들을 바탕으로 리디자인하였습니다.

 

당신의 선물을 제안합니다_도트윈 진심제작소

진심제작소의 전체 인테리어는 좁은 공간을 좁아보이지 않게, 감성을 전하는 도트윈의 브랜드 분위기가 한눈에 들어올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시선이 제품과 브랜드 자체에 집중될 수 있도록, 입구에서 부터 자연스럽게 동선을 유도하는 디자인을 시도했습니다.  

 

 

 

 

 

사람들의 시선에서 안전하게 떨어지는 높이로 전체적으로 높은 시선으로 작업이 되어 좁은 공간의 한계를 보완하고자 했습니다. 전체적인 구성상 윈도우의 구성은 도트윈 진심제작소의 구성원이 생동감있게 보일 수 있게 구성하였습니다. 진심의 가치를 전하는 브랜드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기에, 사람의 매력에 공간이 이끌릴 수 있기를 기대했습니다.

 

 

 

 

가죽의 소재를 메인으로 하는 브랜드라는 점에서 소품의 곳곳에 가죽의 흔적을 함께 배치하였고, 플라워 디자인으로 곳곳에 생동감을 더해줬습니다. 화이트가 강조되는 브랜드의 특성과 가죽의 내츄럴 색과 어울릴 수 있는 원목재로 전체적인 색감을 안정화시켰습니다.


Detail

윈도우 기획 및 디자인
진심제작소의 윈도우 부분에는 지나가는 사람들의 시선을 한눈에 끌어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도트윈의 핵심을 잘 담아줄 수 있는 기획이 필요했습니다. 16년 새로 도입되는 도트윈의 심볼은 로고의 의미와 형태를 압축적으로 나타내주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도트윈의 이미지가 쉽게 인지될 수 있도록 기획하였습니다.

 

 

타이포는 상단으로 배치하여, 도트윈의 공간이 시선에서 분산되지 않도록 기획하였습니다. [진심제작소]라는 문구와 함께, 실제 안쪽에서 제작이 되는지, 혹은 선물이 제작되는지 등의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습니다.

진심제작소 Display 기획 및 디자인
진심제작소의 Display는 공간을 방문해주시는 분들의 능동적 행동을 유도하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개개인의 문구가 들어가는 제품이니 만큼, 샘플에 새겨진 문구는 제품을 들면 바닥에 그 뜻이 직관적으로 보일 수 있게 기획하였습니다. 샵에 방문해주시는 많은 분들이 제품을 만져보고, 들어보면서 도트윈 그 자체를 경험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주문서
도트윈은 개개인의 문구가 들어가는 주문제작상품이기에, 주문의 과정 또한 고객에게 있어 중요한 경험적 디자인일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고객이 작성해야하는 정보들은 중요하다는 뜻을 표현하고자, 작성란을 담아 점과 점으로 디자인하여 도트윈을 상징적으로 나타냈습니다. 위에서 아래로 자연스럽게 시선이 흐르도록 디자인되어있으며, 메세지의 정보는 한국에서 글을 작성할 때 상상할 수 있는 원고지를 모티브로 기획되었습니다.

 

 

 

 

진심이 머무는 공간
포트폴리오를 정리하며, 우리는 꽤나 많은 생각과 정성으로 이 공간을 만들었다는 것을 새삼 알게되었습니다. 단순히 공간을 디자인하는 것을 넘어, 브랜드의 가치와 철학을 담아내려고 했던 모습을 다시금 보았던 것 같습니다. 첫 공간의 기대에 열정을 쏟았던 우리들의 순수함이 그대로 남아있는 듯 했습니다. 매번 이 포트폴리오를 열어본때면, 그때의 우리를 기억하기를 바랍니다.

Designed by Dotween studio

Planning Jaesung Park / Jaehyung Park / Anna Kim
Space Jaesung Park
Visual Design Jaehyung Park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